분야 | 교과분야 | 과목수 | 시간 | 비율(%) |
---|---|---|---|---|
5개 분야 | 합계 | 149 | 1,435 | 100 |
기본소양 | 소 계 | 39 | 117 | 8.2 |
·행정환경변화와 지방행정의 대응 | 5 | 12 | ||
·공직사회 지식기반 구축 | 3 | 10 | ||
·올바른 가치관, 공직관 정립 | 3 | 15 | ||
·지방분권화시대의 주민참여 | 4 | 10 | ||
·인간관계 훈련 | 5 | 10 | ||
·문화예술 소양 및 기타 | 7 | 36 | ||
·특강I(외부강사) | 12 | 24 | ||
행정관리능력 | 소 계 | 30 | 173 | 12.1 |
·조직, 인사 | 2 | 12 | ||
·리더십 배양, 변화·혁신관리 | 3 | 30 | ||
·창의력 및 스피치능력 개발 | 4 | 20 | ||
·갈등관리 | 3 | 24 | ||
·기획, 정책 | 4 | 31 | ||
·분임토의 | 2 | 32 | ||
·특강II(울산시 기초단체장, 국장급)) | 12 | 24 | ||
직무전문지식 | 소 계 | 33 | 273 | 19 |
·직무기초이론 | 5 | 119 | ||
·국제 통상 | 4 | 17 | ||
·지방자치행정, 도시, 교통 | 6 | 40 | ||
·지방재정 | 4 | 45 | ||
·지역경제 | 4 | 16 | ||
·환경, 문화, 여성, 복지, 기타 | 10 | 36 | ||
세계화·정보화 | 소 계 | 18 | 469 | 32.7 |
·세계화 교육 | 16 | 419 | ||
세계화의 이해 | (5) | (23) | ||
세계문화의 이해 | (5) | (14) | ||
외국어교육 | (3) | (280) | ||
해외연수 | (3) | (102) | ||
·정보화 교육 | 2 | 50 | ||
참여학습 | 소 계 | 15 | 403 | 28 |
·연구논문 | 4 | 52 | ||
·현장학습 | 4 | 86 | ||
·심신단련, 취미와 여가 | 3 | 120 | ||
·대화 토론, 행정시간 | 4 | 145 |
분야 | 교과군 | 세부 교과목 |
---|---|---|
기본소양 | 행정환경의 변화와 지방행정의 대응 |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공무원의 자세, 주민의식변화와 지방행정의 발전, 공무원교육의 의의, 규제개혁, 남북관계의 현황과 과제 |
공직사회 지식기반 구축 | 법과 사회, 전자정부구현과 지방자치의 과제, 기업경영원리의 공공부문 활용 | |
올바른 가치관,공직관 정립 | 공직사회의 리더십, 기업체에서 본 울산시 공무원, 공직윤리의 이해 | |
지방분권화 시대와 주민참여 | 지방정부의 역량 강화 방안, NGO에서 본 공무원, 대민홍보 전략 대민홍보의 이론과 실제 | |
인간관계 훈련 | 인간관계 형성 훈련, 인간관계 특강(예: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,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, 행복한 하루 만들기,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관 등) | |
문화예술 소양 및기타 | 한시의 이해, 현대 미술의 이해, 한국 건축의 이해,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, 현대사회의 철학적 문제, 직장인의 건강관리 | |
행정관리능력 | 조직·인사 | 합리적 인사 및 보직관리, 조직관리의 실제 |
리더십배양 | 리더십배양(리더십의 본질, 리더의 자기혁신과 실천계획, 변화촉진 리더십 실습) | |
창의력 및 스피치 능력 개발 | 창의력 배양, 회의·토론진행 기법, 보고기법, 의사소통능력 계발 | |
갈등관리 | 갈등관리(집단갈등의 원인과 대응전략, 갈등협상 사례실습), 노사관계의 현황과 발전방안, 공무원 노동조합의 현황과 과제 | |
기획, 정책 | 주민만족 행정서비스, 창조적 도시 관리와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, 정책결정과 집행전략, 집단적 의사결정의 오류 | |
분임토의, Action Learning | 울산지역 심포지움, 정책실습, 문제해결 능력배양 실습 |
분야 | 교과군 | 세부 교과목 |
---|---|---|
직무전문지식 | 직무기초이론 | 행정학, 헌법, 민법, 행정법, 경제학 |
국제·통상 | 국제협상의 이해와 실제, 대북경제협력활성화 방안, 외국인 투자유치, 국제통상 환경변화와 자유무역 | |
지방자치행정,도시, 교통 | 지방자치행정, 지방자치법관련 판례와 해설, 도시행정의 발전방향, 도시이미지와 경관계획, 도시교통문제와 대책, 지방자치와 지방정치 | |
지방재정 | 지방예산 결산실무(예산실무, 결산실무), 지방재정 및 지방예산(지방재정건전화 대책, 지방재정분석 진단제도 운영, 지방재정 세정 성공사례, 지방재정조정제도), 회계(회계실무, 지방자치단체의 계약과 회계제도, 복식부기도입) | |
지역경제 | 한국경제의 개혁과제, 지역특화산업 및 지역브랜드 개발전략, 지역금융의 현황과 과제, 시사경제 | |
환경·문화·여성·복지 | 환경(환경운동의 과제와 전망, 환경윤리와 행정), 울산문화(울산의 역사와 문화, 지방정부 관광발전 방안, 고래문화관광 발전방안과 과제), 양성평등과 여성정책의 과제, 사회복지(사회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, 노령화 시대의 노인문제, 21세기 사회복지정책의 신경향, 장애인 복지사업의 개선) |
분야 | 교과군 | 세부 교과목 |
---|---|---|
세계화 정보화 | 세계화의 이해 | 세계화의 이해, 세계화와 지방화, 세계화와 환경문제, 탈냉전과 세계질서의 변화, 한반도와 국제정세의 변화, G20과 한국의 위상 |
세계문화의 이해 | 인도의 문화, 일본의 문화, 중국문화의 이해, 이슬람 문화, 남미문화의 이해 | |
외국어교육 | 영어반, 일어반, 중국어반 | |
해외연수 | 해외연수 사전안내, 해외연수, 연수결과발표 | |
정보화교육 | 전산실습, 정보보안 | |
참여학습 | 연구논문 | 논문작성법, 주제선정지도, 설문조사 및 분석기법 실습, 논문발표 |
현장학습 | 타지방정부 현장체험, 문화탐방, 자원봉사 실습 | |
심신단련, 취미와 여가 | 심신단련 및 협동체련, 악기(음악)실습, 체육활동 | |
대화 토론, 행정시간 | 좋은 책 읽기, 선배공무원과의 대화, 현장학습 발표 및 토론, 행정시간 |